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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공구 준설선 침몰, 할말있습니다.

15 공구 준설선 침몰 사고 5 일째 기름 둥둥 떠있는 물통의 물을 먹으라고요 . 너무하네요 ?   지금 낙동강에는 기름이 둥둥 떠 있다 . 기름을 제거하기 위하여 던져진 흡착포는 시커멓게 변해 강물과 함께 얼음이 되었다 . 지난 22 일 낙동강 15 공구 4 대강사업 공사현자에서 밤샘 준설작업을 하던 준설선이 낙동강에 침몰하였다 . 준설선에서 기름이 유출되어 낙동강을 덮었다 . 벌써 사고 5 일째다 . 사고당일 사업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바로 다음날이면 기름방제는 다 완료될 것이라고 하였다 . 깨끗하게 처리해서 기자들에게 공개하겠다고 큰소리치더니 아직도 기름방제는 완료되지 못하고 있다 . 기름유출량도 드럼 한통 200 리터라고 하였다 . 하지만 사고 2 일째에는 200 리터는 넘을 것 같다고 하였다 . 그런데 언론보도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수정되지 않고 200 리터다 .   사고가 터지자 사고당일 경남도와 야당 도의원들이 사고현장을 찾았다 . 하지만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방제작업에 방해된다면 이들의 당연한 방문을 저지하였고 사고현장시찰을 거절하였다 .   결국 경남도는 사고 2 일째 사고현장을 파악하기 위하여 헬기를 띄웠다 . 헬기 한번 띄우는데 도민 세금 300 만 원 이상이 소요된다고 한다 . 그래서 헬기 한번 이용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닌것 같다 . 이렇게 비싼 헬기까지 동원하여 현장을 확인하는 경남도의 처지가 도민이 보기에 안타깝다 .   그런데 수질 및 수생태 보전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낙동강에 기름유출오염이 발생되면 방제조치에 대한 행정적 관리감독은 해당 자치단체장인 도지사 ( 김해시장 ) 에게 있다 . 먹는물   안전한 관리에 대한 책임도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있다 .   따라서 사업자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인 경남도의 사고현장 출입을 막은 것은 사고책임자가 방제조치의 책임자의 현장출입을 막은 것이...

2011-01-26

15공구 준설선 침몰사고 주범은 정부다

■ 낙동강 15 공구 준설선 침몰 , 낙동강상수원 덮친 시커먼 기름 관련 기자회견 (2011.1.23)  준설선 침몰사고 주범은 정부다 . 정부는 속도전 중단하고 동절기 낙동강공사 즉각 중단하라 !       15 일 낙동강 15 공구에서 준설선이 침몰하면서 시커먼 기름이 얼어붙은 낙동강을 덮쳤다 . 사고현장은 김해시 취수원과 5km, 부산시 취수원과 23km 떨어진 상류지점이다 .   준설선 침몰로 인한 기름유출사고의 원인은 정부의 사고현장에 대한 기자 등의 현장접근 통제로 명확하게 밝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 다만 멀리서 조류관찰용 스쿠프로 관찰한 결과 준설선 침몰 현장 주변에 하얀 기름흡착포가 던져지고 얼음이 떠있는 강위에 던져진 흡착포가 시커멓게 변해있었다 . 따라서 바라만 봐야 하는 상황에서 기름이 얼마나 유출되었는지 현재 유출되고 있는지 등등 모든 것이 궁금하고 불안할 따름이다 .   먼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사고현장과 사후대책을 공개하라 ! 어제 준설선 침몰소식을 접하고 도민의 눈과 귀가 되어야 할 기자 ,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경남도 환경국장과 도의원 ( 손석형 , 이종엽 , 석영철 , 공윤권 , 이천기 ), 4 대강사업저지경남본부와 부산본부에서 현장을 찾았지만 현장 접근조차 못하였다 . 기자들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에게 현장취재를 위하여 방제작업선에 태워줄 것을 강하게 요구하였으나 방제작업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끝내 무시당하였다 . 경남도민에게 식수공급 책임이 있는 경남도가 사고현장 출입을 저지당하는 상황은 도무 납득이 안 된다 . 경남도민은 낙동강 식수오염사고가 터진다면 1 차적으로 그 책임은 경남도에 물을 것이다 . 그런데 책임 있는 경남도의 환경국장의 사고현장 시찰을 방해꾼의 거동으로 취급하는 것은 ...

2011-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