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타당성 없는 가포신항을 위하여 19만평 마산만 매립을 용납할 수 없다.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반대시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2012.7.9)
타당성 없는 가포신항을 위하여
19
만평 마산만 매립을 용납할 수 없다
.
창원시장은 불법매립공사 즉각 중단하고 시민여론부터 수렴하라
.
국토부장관은 타당성없는 가포신항재검토하고 시민단체의 면담요청에 응하라
지난
7
월
6
일 꿈에서도 일어나지 말기를 기도하였던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을 위한 마산만 매립공사가 시작되었다
.
하지만 창원시의 마산만매립공사 시작은
5
월
8
일 창원시의회로부터 심의의결받은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변경사항을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절차를 생략한 채 강행된 불법공사이다
.
따라서
창원시는 불법적인 마산만매립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주민과 시민사회와의 마산만과 시민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
70
년대 근대화 과정에서 공장용지와 아파트건설을 위하여 마산만 매립이 본격화되었고 그로인하여 대략
45%
의 마산만 연안이 매립되었다
.
이어서
1980
년대 공장과 주택지에서 막무가내로 배출된 폐수와 하수로 인하여 마산만은 검붉게 변했고 적조발생
,
해수욕장 폐쇄
,
어패류 채취금지 등 죽음의 바다가 되었다
.
죽음의 바다 마산만을 바라보고 살던 마산주민들은 자발적으로 마산만 환경보전과 마산만 되살리기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
덕동하수종말처리장 건설
,
마산만 준설
,
연안특별관리구역지정
,
연안오염총량제 실시 등으로 이어진 마산만 되살리기 운동과 정책은 마산만의 수질을 크게 개선시켰다
.
그러나 갯벌이 사라진 마산만은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산란지와 서식지로서의 기능을 영원히 상실하였다
.
따라서 마산만의 회생은 언제든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오염물질을 스스로 정화하고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사라진 갯벌의 기능을 복구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
따라서 마산만을 살리려면 마산만을 매립하는 마산해양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