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타당성 없는 가포신항을 위하여 19만평 마산만 매립을 용납할 수 없다.

관리자
발행일 2012-07-09 조회수 252
보도자료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반대시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2012.7.9)




타당성 없는 가포신항을 위하여


19


만평 마산만 매립을 용납할 수 없다


.




창원시장은 불법매립공사 즉각 중단하고 시민여론부터 수렴하라


.




국토부장관은 타당성없는 가포신항재검토하고 시민단체의 면담요청에 응하라



 



 




지난


7



6


일 꿈에서도 일어나지 말기를 기도하였던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을 위한 마산만 매립공사가 시작되었다


.


하지만 창원시의 마산만매립공사 시작은


5



8


일 창원시의회로부터 심의의결받은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변경사항을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절차를 생략한 채 강행된 불법공사이다


.


따라서


창원시는 불법적인 마산만매립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주민과 시민사회와의 마산만과 시민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



 




70


년대 근대화 과정에서 공장용지와 아파트건설을 위하여 마산만 매립이 본격화되었고 그로인하여 대략


45%


의 마산만 연안이 매립되었다


.


이어서


1980


년대 공장과 주택지에서 막무가내로 배출된 폐수와 하수로 인하여 마산만은 검붉게 변했고 적조발생


,


해수욕장 폐쇄


,


어패류 채취금지 등 죽음의 바다가 되었다


.



 




죽음의 바다 마산만을 바라보고 살던 마산주민들은 자발적으로 마산만 환경보전과 마산만 되살리기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


덕동하수종말처리장 건설


,


마산만 준설


,


연안특별관리구역지정


,


연안오염총량제 실시 등으로 이어진 마산만 되살리기 운동과 정책은 마산만의 수질을 크게 개선시켰다


.


그러나 갯벌이 사라진 마산만은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산란지와 서식지로서의 기능을 영원히 상실하였다


.


따라서 마산만의 회생은 언제든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오염물질을 스스로 정화하고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사라진 갯벌의 기능을 복구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



 




따라서 마산만을 살리려면 마산만을 매립하는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




창원시장과 국토부장관에게 묻는다


.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현장


,


마산만 매립구역이 어디인지 한번이라고 배를 타고 둘러 보았는가


?


마산만매립이 마산도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치 진심으로 고민하여 보았는가


?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으로 마산만을 매립한다면 마산지역의 마산만은 대부분 사라지게 된다


.


그동안 마산만을 살리기 위하여 노력해온 주축이었던 마산시민들의 노력은 온데간데 없고 바다를 송두리째 고스란히 빼앗기게 된다


.


오히려 해양신도시건설사업으로 인하여 조망권을 차단당하고 태풍매미와 같은 자연재해에 노출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는 피해를 입게 된다


.




7



6


일 마산만 매립공사가 시작되자 신마산주민들은 이제야 체감이 되는지



주민들은 마산만을 매립하는지도 모르는데 누구를 위해서 저 바다를 매립



하는지 물어오기 시작하였다


.



 




국토부장관은 타당성 없는 가포신항 재검토하라


!




국토부장관은 알고 있는가


?


지난


2010


년 지역의 상공계를 비롯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 가포신항의 용도를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용도로 전용하고 항로준설토 투기장 용도인 마산만 서항지구 매립계획을 백지화시켜달라고 정부에 건의하였다


.


더구나 가포신항은 계획단계에서 물동량 예측이 잘못된 최소운영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으로 운영 중 연간


100


억 원의 혈세를 민간사업자의 금고에 고스란히 넣어줘야 하는 혈세낭비사업이다


.




이렇듯 가포신항과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은 경제적 사회적 타당성을 상실한 사업임에도 강행되고 있다


.



 




국토부장관은 마산만을 지키고자하는 창원시민들의 면담요구를 수용하라




우리는 지난


7



4


일 동아시아해양회의에 참석한 국토부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하였다


.


그동안 우리는 너무 많이 진행된 행정절차 때문에 잘못된 사업을 바로잡지 못하고 시민들이 감당해야하는 피해가 얼마나 큰지 마창대교 김해경전철의 사례에서 경험하였다


.


따라서 우리 시민사회는 타당성은 물론 필요성 마저도 없는 가포신항


,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을 위하여 절대 마산만이 매립되는 것을 보고있을 수만은 없다


.


국토부장관은 창원시민들의 마산만을 살리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을 알고 면담요청에 응해야 할 것이다


.



 




2012. 7. 9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반대시민대책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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