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보 직하류에 세굴로 함안보가 위험하다
함안보 직하류 세굴과 관련한 기자회견
(2012.2.12)
함안보 직하류에 세굴로 함안보가 위험하다
.
지난
2
월
8
일
박재현교수팀은 수심측정용
GPS
에코사운딩을 이용하여 함안보 직하류의 재퇴적과 세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
정부가 지난해 가진
10
월
31
일 함안보 준공식으로 부터 불과
100
여일만의 조사다
.
조사결과
함안보의 가동보 직하류에 폭
180m,
길이 약
400m
에 걸쳐 최고수심
26m
에 해당하는 세굴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
이는 하도준설을 고려한 수심 기준으로도 거의
20m
를 초과하여 세굴된 것이다
.
조사결과에 의하면 세굴은 함안보 설계에서 적용된
물받이공의 상당부분이 무너진
것으로 보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
박재현교수는
“
세굴지역은 가동보 지점이므로 가동보시설로 무게가 치우쳐 있음을 고려하면
보 붕괴의 위험성
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고 하였다
.
▲
사태가 이처럼 심각함에도 수공은 사실을 은폐 축소시키고 있다
.
지난
5
일 오마이뉴스 현장취재 이후 수공이 공개한 참고자료에 의하면
“
함안보 바닥보호공 공사는 지난 홍수기 모니터링 결과 보 상류부에 대하여 추가로 예측이 불가능한 장기적인 하상변동과 안정에 대응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며 수문 상류구간에 대하여
10m
에서
20m
로 확대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그러나 이번 박재현교수팀의 조사결과는 보상류뿐만 아니라 보하류에까지 심각한 세굴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상류부가 고작
10
여미터 바닥보호공을 확대설치하는 공사라면 하류는 이와 비교도 안되는 폭 길이 모두 수백미터에 이르는 세굴이 발생하였다
.
그런데 수공은 함안보 하류부 바닥보호공 공사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으며 이런 심각한 사태를 숨기고 땜질식 공사를 계속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