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왜관철교붕괴의 책임을 져야한다.
6월25일 대구 왜관철교가 붕괴되었습니다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결과임이 명확하였습니다.
4대강사업의 재앙이 현실이된 현장이었습니다. 현장의 처참한 모습과 기자회견 모습을 담아 드립니다.
4
대강사업은 홍수 위험을 오히려 가중시킨다
○
2011
년
6
월
25
일 새벽
4
시
10
분경 낙동강 칠곡군의 옛 왜관철교
(
호국의 다리
)
가 붕괴됐다
.
왜관철교는
1905
년 개통되어
100
년이 넘게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간직해 온 근대문화유산이며 등록문화재 가운데 하나이다
.
이번 사고는 왜관철교의 약목 방면
2
번 교각이 무너지면서 상판
2
개와 다리 위 철 구조물이 무너진 것이다
.
이는 낙동강사업이 부른 전형적인 인재이다
.
○
왜관철교 붕괴는 인접한
4
대강사업
(
칠곡보 조성
, 24
공구
)
으로 하상이 과도하게 준설되어 일어난 사고다
. 2009
년
7
월 국토부가 발표한
‘
낙동강수계 하천기본계획
(
변경
)
보고서
’
에 따르면 왜관철교에서 준설 깊이가
4m
정도로 파악하였고
,
그로 인해 강바닥이 준설 전보다
4m
낮아졌다
.
금번에 내린 장맛비로 인하여 교각 부근에서 와류가 발생하여 교각 밑바닥에 있는 모래를 세굴하게 되어 결국 교각이 기울어지면서 교량상판이 하천바닥으로 내려앉으면서 교량의 일부가 붕괴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
○
22
일부터 내리기 시작한 장맛비는
24
일에서야 강하게 내리기 시작했다
. 24
일 낮까지 방류하던 안동댐과 임하댐은 빗줄기가 강해지던
24
일 오후부터 방류를 멈추고 상류유입수를 댐 내 저류하기 시작하였다
.
왜관 지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강우가 내린 지역으로는 안동
,
문경
,
영주
,
상주
,
김천
,
구미
,
의성 등을 들 수 있다
.
따라서 이번에 이들 지역에서 발생한 강우
(
별첨자료 참고
)
는 우나나라 장마철에 통상적으로 발생하는 강우에 지나지 않는다
.
그러므로 앞으로 태풍이나 집중호우로 더 많은 양의 강우가 발생할 경우 더 큰 홍수피해가 예상된다
.
○
2009
년
10
월 국토부가 발표한
‘
낙동강 살리기 사업
(2
권역
)
환경영향평가서
’
에 따르면
(496
쪽
)
낙동강 구철교
(
옛 왜관철교
)
를
‘
사업구간내 하상준설 공사에 의하여 영향이 예상되어 교량보호공을 설치해야 할 교량
’
으로 평가하였다
.
교량보호공을 설치할 대상교각은
P2
∼
8(2
번교각에서
8
번교각
)
로 모두
7
개에 이른다
.
금번에 무너진 교각은
p2(2
번교각
)
이었다
.
○
지난
6
월
3
일 낙동강지키기부산시민운동분부가 촬영한 사진을 참조하면
2
번 교각에 교량보호공
(
정확하게는 교각보호공
)
을 설치하지 않았고
,
이러한 사실은
2010
년 국토부가 작성한
‘
낙동강살리기사업
24
공구 설계도면
’
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
또한
2009
년
7
월 국토부가 발표한
‘
낙동강수계 하천기본계획
(
변경
)
보고서
’
에 따르면
2
번 교각에서 준설 깊이는 약
4m
정도로 설계되었다
.
따라서
2
번 교각은 세굴에 의한 붕괴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는데
,
그에 대한 보강대책을 하지 않았다고 판단되고 이러한 사실이 교량붕괴의 근본적 원인이었다
.
○
한편 낙동강사업
21
공구에 있는 우곡교의 경우
‘
낙동강 살리기 사업
(2
권역
)
환경영향평가서
’
(496
쪽
)
에서 보호대상 교량으로 분류하였다고
,
교각
4
번에서
8
번까지 모두
5
개 교각에 교량보호공을 설치하도록 되어있다
.
그러나
6
월
3
일 현재 교각
2
개에 대해서는 교량보호공 공사를 완료하였고
,
교각
1
개는 공사중이고 교각
2
개는 아직 공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경천교 역시 보호대상 교량으로 분류되었으나
,
교각
3
개 중
1
개에 대한 교량보호공 공사를 하지 않았다
.
이와 같이
4
대강사업을 속도전으로 외형적 성과만 달성하려고 했지
4
대강사업으로 인하여 발생가능한 위험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
○
다가올 장마철과 태풍이 내습할 때에 홍수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결론적으로 평가하자면
4
대강사업은 하천을 기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홍수피해를 줄일 수 있는 묘책은 없다
.
지천의 침식으로 안정하천을 회복할 때까지 오직 시간만이 해결해 줄 수 있다
.
그럼에도 홍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준설을 중단하고
,
홍수 시 가동보의 작동을 금지하고
,
하천공간 안에 공원사업을 중단하여야 한다
.
○
장마가 시작된 지 불과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다
.
앞으로 태풍과 더 많은 집중호우가 예상된다
.
어느새 우리는
4
대강사업 시행과 함께 해마다 집중호우와 홍수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
지난
5
월
,
홍수를 대비하여 시행한 시민공동조사단 조사결과에서도 장마가 시작되면 붕괴위험에 놓인 교각들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
과도한 준설과 역행침식으로 하천바닥이 깎여 내려 앉아 교각의 기초와 하천바닥이 서로 들떠 있는 아찔한 곳도 있었다
.
앞으로 더 많은 피해가 우려된다
.
○
정부는 연내 완공을 목표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지금 바로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
.
공사 강행이 아니라 원 상태로의 복원이 최선이기 때문이다
.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조 원의 예산을 쏟아 붓고 있는
4
대강사업이 오히려 홍수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때문에 현재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홍수 피해는 현 정권의 비리로 볼 수밖에 없다
.
우리는 시민들과 함께 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4
대강 홍수 피해를 지도로 작성하여 현 정권의 비리를 세상에 낱낱이 알려나갈 것이다
.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
교량을 붕괴시키고 홍수 위험 가중시키는
4
대강사업 지금 당장 중단하고
,
준설로 인하여 위험해진
4
대강 전 교량에 대한 정밀 안전 점검을 실시하라
!
하나
.
교량의 붕괴와 아울러 발생하게 될 심각한 문제들인 지천의 역행침식
(
두부침식
),
보건설로 인한 농경지 침수문제 해결방안 등과 같은 문제점에 대하여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한 평가기구를 구성하라
!
하나
.
왜관철교 붕괴와 관련하여 직접 책임이 있는
4
대강사업추진본부장
,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
,
하천국장 등은 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즉각 물러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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