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
도
/
자
/
료
○
마창진환경연합은 해마다 한 해 동안 이슈가 되었던 환경관련 사건들을 올해의 환경뉴스로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 2011
년에도
10
가지 환경관련 사건들을 올해의 환경뉴스로 선정하였습니다
.
○
2011
년 환경뉴스는 우선 환경연합에서
14
가지 항목을 선정
,
환경연합 회원들과 지역 시민사회 단체 및 홈페이지
,
페이스북 등에 게재하여 순위를 정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고
,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10
가지 사건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
○
올해의 환경뉴스도 대부분 무겁고 아픈 것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
그럼에도 우리가 매년 환경뉴스를 발표하는 것은 결코 되풀이 되지 않아야 하는 일들이기에 되새기고 유념하기 위함입니다
.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이 선정한
2011
년 올해의 환경뉴스
1. 4
대강사업은
99%
공사가 진행되었다고 하더라도 중단하는 것이 이득
⚫
지난
10
월 정부는 공사가 완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함안보와 합천보의 준공식을 치뤘다
.
그런데
16
개의 보 중 절반 이상인
9
개의 보에서 누수현상이 발생하여 부실공사임이 확인되었다
.
한창 공사 중에도 부실공사의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었던 바이다
.
⚫
속도전 공사 때문에 합천 율지교 하류 낙동강 본류에서 서식하던 멸종위기종
1
급 귀이빨대칭이를 집단 폐사시켰다
.
꽁꽁 얼어붙은 낙동강에서
24
시간 준설을 하던 준설선이 침몰하여 기름 수 백 리터가 김해주민 식수원으로 흘려들었다
.
교량의 안전조치도 사전에 하지 않고 하상의 준설공사를 하다가 지방문화재인 왜관철교가 붕괴하였고
,
남지철교는 교각이 무너지고 상판이 갈라지는 붕괴현상이 있었다
.
또한 낙동강 본류 준설로 하상이 낮아지자 지천의 하상과 제방이 붕괴하는 역행침식이 발생하여 결국 본류의
‘
재퇴적
’
으로 이어졌다
. 4
대강사업의 준설은 헛 준설이 되었다
.
⚫
수자원공사는 함안보로 인한 저지대 농지 침수문제 관련 정밀조사결과를
6
개월이 지나도록 발표를 하지 않고 미루더니 결국
4
대강사업 국민소송 재판에서 그 실체가 드러났다
.
정밀조사결과에 의하면 애초에 발표하였던
0.74
㎢
에 불과하다던 침수면적이 여의도면적
(8.4
㎢
)
에 이르는
8.7
㎢
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게다가 보 공사 이후 흐르는 강이었던 낙동강이 호소로 바뀌면서 조류의 번식으로 강물의 색깔이 바뀌고 있다
.
깨끗한 물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던
4
대강사업의 목적은 거짓이었고
,
부실공사로 인하여 앞으로 국민세금을 얼마나 더 쏟아 부어야 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지경이다
.
또한 국토연구원에 의하면
4
대강사업 이후 관리비용이 무려 연간
7
천 억 원에 이르며
,
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목적세 신설까지 거론되고 있다
.
⚫
4
대강사업은 끝나지 않았고
,
끝날 수 없는 사업이다
. ‘4
대강사업은
,
내일 완공된다고 하더라도 오늘 중단하는 것이 국민에게 득이다
’
라는 말을 실천해야 한다
.
2.
구제역 가축 살처분과 매몰지 환경오염 심각
⚫
지난해
11
월부터 발생한 구제역은 사상 최악이라는 수식어를 달게 됐다
.
특히 구제역 가축뿐만 아니라 주변지역 가축마저 대대적으로 살처분하여 국민적 논란이 일었다
.
⚫
김해시 주촌면은 경남지역에서 가장 먼저 구제역이 발생한 지역으로
, 12
곳에 매몰지가 조성되어 있다
.
매몰지를 조성한 당시에도 주촌면의 모든 매몰지에서 악취와 침출수가 용출되고 있었고
,
심지어 가스관과 유공관으로 침출수가 줄줄 흘러내리고 있었다
.
흘러내리지 않은 유공관 속에는 시뻘건 핏물이 고여 흘러내리기 직전이었다
.
침출수로 인해 인근의 농수로
,
하천
,
계곡이 이미 엉망이 되어 있었고
,
악취가 가득하였다
.
이후 행정은 매몰지 전체에 대한 재정비를 하였으나 지난 여름에도 지속적으로 침출수로 의심되는 흔적들이 발견되어 주민들을 두려움으로 몰아넣었다
.
⚫
최근 정부는
전국
4,799
개 매몰지 가운데
300
곳에 대한 환경영향 조사 결과
,
네 곳 가운데 한 곳 꼴로 침출수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하였다
.
환경부는 올 들어 네 차례에 걸쳐 조사대상
300
곳 매몰지의 반경
5m
안에 관측정을 뚫어 실시한 지하수 수질검사 등을 종합 분석한 결과
, ‘71
곳
(23.7%)
매몰지는 침출수 유출 가능성이 높고
58
곳
(19.3%)
은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
고
20
일 밝혔다
.
이에 따라 김해시 주촌면 일대의 구제역 매몰지의
2
차 오염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
.
3.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1
급 발암물질 석면 검출
⚫
하동초등학교
,
밀양 밀주초등학교 등 경남지역
2
개교를 비롯한 전국
10
개 학교 운동장과 체육시설에서 석면이 포함된 사문석 모래가 깔린 것이 밝혀졌다
.
석면모래는 학교운동장
,
멀리뛰기장
,
씨름장
,
병설유치원 놀이터에도 깔렸다
.
⚫
하지만 정작 학교운동장 조성사업을 주도해온 교과부와 문광부는
1
년여 기간 동안 석면에 노출된 아이들의 피해는 외면한 채 자체조사 후 석면모래 철거 등의 추후 조치를 해당학교와 교육청에 떠밀었고
,
석면 관리의 책임이 있는 노동부나 환경부도 자연석면이라고 해명하면서 어떤 조치나 대책을 강구하지 않고 있다
.
⚫
전국 학교운동장 석면 피해자가 무려
1
만 여 명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
일부 학교나 정부부처는 건강피해가 우려된다면
X-Ray
검사를 해주겠다는 수준으로 대응하고 있다
.
석면은 최소
10
년 이상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병하게 되는 물질임이 분명한데도 정부의 대처 수준은 최악이다
.
뿐만 아니라 의과대학 교수를 각 학교에 파견하여 이 정도의 석면노출로 발병할 확률은 골프장에서 벼락 맞는 것보다 낮다는 내용의 설명회를 진행했다
.
이것이 대한민국의 수준이다
.
⚫
이에 학교운동장 석면피해
10
개 학교와 해당지역 환경단체들이 전국 연대조직을 결성하여
,
학생 및 교직원 등을 잠정적인 석면피해자로 규정하여 철저한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도록
‘
석면관리건강수첩
’
발급과 장기 암보험 가입 등을 요구하는 대응 활동을 시작했다
.
4.
창원시 미세먼지 기준초과
, ‘
환경수도 창원시
’
는 헛구호
⚫
창원도심지는 시민들이 지금 당장 방진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녀야 할 정도로 대기 중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하다
.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의 측정결과에 의하면
,
창원시 가음정동은
1
년 중
246
일
,
웅남동은
265
일이나
WHO
초미세먼지
24
시간 평균 기준
(25
㎍
/
㎥
)
을 초과하고 있다
.
⚫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기준치는 세계보건기구의 기준치보다
2
배 이상 높게 책정되어 있다
.
국내환경기준은 미세먼지의 경우
24
시간 평균
100
㎍
/
㎥
(
국제환경기준
50
㎍
/
㎥
) ,
연간 평균은
50
㎍
/
㎥
(
국제환경기준
25
㎍
/
㎥
이다
.
초미세먼지는
24
시간 평균은
50
㎍
/
㎥
과
25
㎍
/
㎥
,
연간 평균은
25
㎍
/
㎥
와
10
㎍
/
㎥
으로 각각 정해져 있다
.
초미세 먼지는 공기 중 먼지의 입자 지름이
2.5
㎛
(
머리카락 굵기의
1/40)
이하일 때
,
미세먼지
(PM-10)
는 지름이
10
㎛
(
머리카락 굵기의
1/10)
이하일 때를 말한다
.
⚫
그러나 우리나라는 초미세먼지의 경우
2015
년부터 기준을 도입하여 관리에 들어갈 계획으로 아직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
5.
전 세계를 경악시킨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
그러나 대한민국은 여전히 원전 지상주의
.
⚫
3
월
11
일
,
일본 후쿠시마 지역에서 진도
9.0
의 강진의 여파로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
사고 자체를 숨기기에만 급급했던 일본정부는 결국 최악의 상태로까지 치달은 후에야 사고를 인정했고
,
후쿠시마 원전은 멜트
-
다운을 거쳐 멜트
-
스루까지 이르고야 말았다
.
지금 일본정부가 취하고 있는 대처 수준은 오직 폭발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고
,
이마저도 인간의 능력을 넘어선 단계로 추정되는 지경이다
.
⚫
무려
10
개월이 지난 지금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진행 중이다
.
고농도 방사능에 오염된 냉각수가 태평양으로 유출되거나 방출되고 있고
,
일본 곳곳에서 방사능 피해 사례가 드러나고 있다
.
이런 지경임에도 최근 일본정부는 사고수습을 선언했고
,
연간 방사능 피폭량이
20
밀리시버트 이하인 지역의 주민들은 내년 봄에는 귀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
⚫
경악스런 사실은 일본과 가장 가까운 대한민국은 일본정부의 막가파식 원전사고 수습을 탓할 만한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
여전히
MB
정부는 원전수출과 신규원전 건설
,
노후 원전의 수명연장을 하기 위한 절차를 원전을 옹호하는 집단들의 비호 속에 밟고 있고
,
그 와중에도 월성원전
,
고리원전의 크고 작은 사고와 가동 중단이 이어지고 있다
.
6.
철새 쫓는 주남저수지 물억새
60
리길조성사업 백지화
⚫
창원시의 주남저수지 물억새
60
리길 조성사업은 총
245
억원의 비용을 들여
22.6km
의 둘레길을 조성하겠다는 사업이다
.
주남
,
산남
,
동판저수지 가장자리를 따라 물억새를 식재하고 황토포장을 하며 곳곳에 터널길
,
관찰데크
,
연꽃탐방로를 설치하는 계획이다
.
뿐만 아니라 휴게쉼터
,
화장실
,
주차장도 빠지지 않았다
.
한마디로 주남저수지 물억새
60
리길조성사업은 주남저수지 수변을 따라
4m
폭의 주남저수지 순환도로를 개설하는 토목공사이다
.
⚫
지난
11
월
3
일
,
마창진환경연합 신금숙 공동대표와 박종훈 공동대표는 사업백지화를 요구하며 단식에 들어갔으며 단식
7
일째에 창원시로부터
6
개월간 공동조사와 사업은 합의하에 추진한다는 약속을 받아내고 단식을 철회하였다
.
⚫
창원시가 주남저수지를 정말 제대로 된 철새관광지로 만들고자 한다면
,
철새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마땅하다
.
현재 주남저수지 관광실태를 점검한 후 관광
,
탐조 등을 구분하여 방문자들의 이동 동선을 마련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
⚫
단순한 관광객들은 사실 주남저수지 주변까지 접근할 필요없이 멀리서 주남저수지의 경관을 관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그에 상응하는 프로그램만으로도 충분하다
.
생태체험과 교육을 목적으로 찾은 방문객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된다
.
그리하여 지금처럼 저수지 주변과 생물다양성관리계약지 주변에 사람들이 몰려 난장판으로 변하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
.
또한 먹이가 있는 곳에서 철새들이 안정적으로 취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철새들의 이동경로를 잘파악하여 휴식을 취하는 곳은 안전하게 보전되어야 한다
.
⚫
12
월
19
일 창원시와 마창진환경연합은 공동조사와 관련한 논의에서 공동조사협의회에는 주민
,
전문가
,
환경연합
,
창원시
,
한국농어촌공사가 참여하는 것으로 하였다
.
공동조사결과
60
리길조성사업에 대한 추진여부는 합의가 안 되면 창원시는 사업을 하지 못하는 것이고
,
합의안을 도출할 때까지 무기한으로 논의를 계속 하기로 하였다
.
7.
마산만 봉암갯벌 습지보호지역 지정 추진
⚫
2011
년
12
월
16
일 마산만 봉암갯벌이 습지보호지역을 지정되었다
.
지정면적은 봉암갯벌생태학습장 전면부
0.1
㎢
로 전국에서는
11
번째
,
경상남도에서는 첫 번째 연안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
⚫
봉암갯벌은 마산만의 어귀에 위치하여 마산만의 생태환경변화를 가늠하는 바로미터로 과거 마산만 유역의 산업화
,
도시화 과정에서 생명이 살지 못하는 죽음의 갯벌이 되었다
.
봉암갯벌 보전운동은
1997
년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폐수방류사건 대책활동을 계기로 시작되었으며 민관산학의 협력으로 문절망둑어와 조개류가 돌아오고 붉은발말똥게
,
흰목물떼새
,
말똥가리 등의 보호종이 서식
,
도래하는 생명의 땅이 되었다
.
8.
통합창원시에서도 사라지지 않는 마산만 매립과 해양신도시 조성사업
⚫
마산 어시장에서 경남대 앞까지의 구간은 상습적으로 침수피해를 입는 곳이다
.
그런데 이 지역의 전면해상을 매립하여 개발한다는 것은 침수지역의 내수배제문제까지 발생시키는 위험한 계획으로 전면 백지화되어야 한다
.
⚫
2011
년 마산만매립
,
해양신도시조성사업과 관련한 창원시의 계획은 변화를 보였다
.
매립의 형태를 섬형으로 변경하고 매립면적은
19
만평으로 축소했으며
,
토지이용계획은 상가와 아파트 건설을 포기
,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은 시민대책위와 협의하겠다는 것이다
.
⚫
이에 반해 시민대책위는 섬형 개발은 공사비용을 높혀 토지이용계획에 영향을 미쳐 개발이익을 환수해야 하는 부담이 발생하여 고밀도개발을 할 수 밖에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
토지이용은 역시 비용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갯벌공원조성을 통하여 마산만의 생태복원에도 순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또한 창원시가 비용이 과다 산정되는 섬형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것은 결국 시민을 위한 공원이 아니라 돈을 벌기 위한 개발계획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
이러한 시민대책위와 창원시의 논쟁과는 별개로
2011
년 하반기 마산만매립을 근본적으로 반대하는 주민대책위가 구성되었고 활동 중이다
.
주민대책위는 창원시 해양신도시 조성사업 계획 자체를 시민과 주변주민들이 잘 모르고 있다며 창원시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
이러한 주민대책위의 판단에 시민대책위도 인식을 함께하고 있다
.
9.
경남 마산로봇랜드 마산만오염총량관리제 검토 누락 등 환경영향평가 부실
⚫
경남도는 지난
11
월
8
일 환경부로부터 경남 마산로봇랜드 환경영향평가 협의의견을 통보받았고
,
연이어
11
월
14
일 지식경제부로부터 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승인을 받았다
.
이를 근거로 경남도는
12
월
1
일
,
로봇랜드 기공식을 가졌다
.
⚫
로봇랜드 사업은 애초에 타당성이 없는 사업이었다
.
그런데 환경영향평가마저 거짓으로 작성하고는 기공식을 진행했다
.
경상남도가 로봇랜드 환경영향평가서에서 오수처리에 따른 마산만오염총량관리제 검토를 고의적으로 하지 않은 것은 창원시민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을 무시한 것이다
.
⚫
지역사회는 수 십 년 동안 마산만을 살리기 위해 노력해 왔고
,
그 일환으로 정부
,
시민사회
,
학계
,
상공인
,
군
,
행정이 참여한
‘
마산만특별관리해역민관산학협의회
’
를 구성하여 오염총량제를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
그리고 이 협의회는 마산만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개발사업에 대하여 사전 협의하였다
.
⚫
경상남도는 이러한 지역사회의 노력을 일거에 무너뜨렸다
.
지난
9
월 하순
,
마산만민관산학협의회에서 로봇랜드의 오수처리와 관련한 논의가 있었고
,
이후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재논의하기로 하였다
.
그런데 경상남도는 법적 절차인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마산만오염총량관리제 검토를 고의적으로 누락시켰고
,
마산만오염총량관리제 상의 개발사업과 관련한 지역사회 공론화 및 법적 절차를 왜곡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
10.
수정매립지
STX
조선기자재 산업단지조성 백지화
⚫
수정만매립지
STX
조선기자재 산업단지조성사업이 수정마을 주민들의
4
여년간의 투쟁끝에 백지화되었다
.
지난
5
월
6
일
stx
가
"
지속적인 반대 민원이 있는 수정지구의 환경은 개발을 진행하기 위한 여러 조건들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
결과적으로 사업 추진이 매우 곤란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
는 공문을 창원시에 보내왔으며 이러한 사실을 지난
5
월
16
일 창원시가 기자회견을 통하여 공식화하였다
.
⚫
그러나 주민대책위는 이후 수정만매립지의 용도와 관련 긴장을 풀지않고 주시하고 있으며 수정매립지
STX
조선기자재 산업단지조성 과정에서 발생한
▲
수정지구 공유수면 매립공사 총사업비 산정이 부적정하게 과다산정되어
87
억
7
천여만원의 구
)
마산시의 재산상 손실을 입힌 것
▲
공공용지 이전에 따른 보상금
24
억을 세입예산에 편입하지 않은 것은 위법한 것과 관련한 사실이 적합하게 처리되는 지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과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였다
.
2011
년
12
월
21
일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문의
:
임희자 사무국장
(010-8267-6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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