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가해안쓰레기 모니터링 2차 실시

관리자
발행일 2022-04-11 조회수 106

국가해안쓰레기모니터링사업은 2013년부터 지금까지 전국 및 지역별 해양쓰레기의 양과 종류 파악을 통하여 예방・수거처리 정책 투자 우선순위 결정 및 재원배분의 근거를 마련, 해양쓰레기의 시간에 따른 증감 변화 분석을 통해 정책 효과성 평가의 기준, 발생 특성과 변동추이를 파악하여 과학적 대응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사업입니다.
우리단체는 현재 2022년 국가해안쓰레기모니터링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격월로 진행되는 모니터링사업은 2월 4일, 4월 1일 2차 진행이 되었고, 2차 모니터링 시 봉암갯벌의 인공섬에는 갈대 사이 사이 스티로폼 조각 및 빨대 등 쓰레기 방치, 숭어 사체 등 특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모니터링에는 특히 담배꽁초가 많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도로에 버려지거나 하수구, 우수관에 버려져서 하천과 바다에 유입 담배꽁초는 분해가 되면서 미세플라스틱과 기타 유해물질이 발생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먹거리와 생활환경을 위험하는 상황까지도 우려하게 되는 문제입니다.
돌고 도는 쓰레기의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도심쓰레기의 분리 배출에 대한 노력과 함께 흡연 시 담배꽁초의 처리 노력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쓰레기를 만들지 않기 위한 생각과 행동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임을 기억하는 봄이 되었으면 합니다.

***환경기록위원회(강종철, 장두루)의 동참 감사드립니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