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성명서

필터
[보도자료]창원시, 11월 28일 진해 파크골프장 공사 강행!
보도자료
[보도자료]창원시, 11월 28일 진해 파크골프장 공사 강행!

  <긴급 보도자료>     창원시, 11월 28일 진해 파크골프장 공사 강행!   우리는 현장에서 창원시와 싸울 것이다.     11월 28일. 창원시에서 지난 3월부터 지역 시민환경단체의 문제제기로 인해 공사를 중단했던 진해 파크골프장 공사를 강행했다. 줄곧 공사를 하더라도 시민단체와 협의한 후 진행하겠다, 공사를 하게 되면 통보라도 해 주겠다고 입바른 소리를 해대더니 일언반구 없이 공사를 시작한 것이다. 11월 29일 오늘, 아침에 바로 현장으로 갔다. 아래쪽 입구 부분은 공사용 휀스를 설치하기 시작했고, 길도 닦아둔 상태이다. 지난 11월 22일. 창원시 공원개발과 담당자들과 도의원, 시의원, 환경단체가 현장에서 만났다. 이날 창원시는 다시 만들었다는 조감도를 내보였고, 다음 주 중 만나서 협의를 하자는 제안도 했었다. 그리고 다음날인 23일 환경연합은 사업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해 달라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11월 30일까지 창원시의 답변을 바란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 공문을 보내기 전에 당장 감사청구를 할 것인지를 두고 많은 고민이 있었다. 창원시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계속 주장하지만 이 사업은 분명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문제제기했던 것뿐만 아니라 예산 집행 과정에서도 짚어볼 부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절차상으로도 어긋난 부분이 있음을 현장에서 도의원이 직접 지적하기도 했었다. 갈수록 문제점이 드러나는 이 사업에 대해서 속편하게 감사청구를 해버리면 그만이었겠지만, 결자해지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리고 창원시가 되도록 현명하고 바람직하게 문제해결책을 강구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그리고 우리와 반대 입장을 가진 민원인인 진해파크골프연합회 회원들을 다시 만나 설득하기를 바라면서 일주일이라는 기한을 제시했는데 도리어 창원시의 공사강행을 부추긴 꼴이 됐다. ...

2012-12-03

[논평]11월12일 밀양얼음골케이블카 운행중지를 앞두고
보도자료
[논평]11월12일 밀양얼음골케이블카 운행중지를 앞두고

국립공원을지키는 시민의 모임, 마창진환경연합, 밀양참여시민모임 공동입장 11월12일 밀양얼음골케이블카 운행중지를 앞두고     11월7일 경상남도에 의하면 한국화이바의 자연공원법을 위반한 밀양얼음케이블카는 오는 11월 12월부터 영업정지에 들어갈 것이라고 한다. 아울러 경남도는 11월 9일 밀양얼음골케이블카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간담회를 추진한다며 우리단체의 참석을 요청해 왔다.   우리는 경남도가 추진하는 간담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밀양얼음골케이블카로 인하여 발생된 가지산도립공원의 환경파괴 등 문제점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개선을 요구할 것이다.   케이블카 상부정류장 자연공원법 뿐만 아니라 건축법도 위반? 경상남도는 밀양얼음골케이블카 상부정류장 건축높이변경에 대하여 자연공원법은 위반했지만 건축법은 위반하지 않았다고 밝힌바 있다. 그런데 우리단체 확인에 의하면 상부정류장 건축변경은 공사이전이 아니라 공사이후에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 경상남도 산림과와 밀양시 허가민원과에 의하면 케이블카 상부정류장 건축변경승인은 ▲2012년 7월30일 한국화이바 건축변경신청 ▲8월9일 밀양시 건축변경 승인 ▲8월20일 케이블카 시설 가사용승인되었다. 그런데 각종 언론매체와 건축변경승인과정에 따른 일정을 검토해 본 결과 한국화이바는 사전 건축변경승인이 아니라 공사완료후 건축변경승인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블로그 http://geodaran.com/2774의 2012년 6월12일자 “밀양케이블카 타보니” 에 실린 사진을 보면 상부정류장의 완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상부정류장의 가지산도립공원 경관 훼손문제 케이블카 상부정류장이 위치하고 있는 곳은 가지산도립공원의 능선이 지나가는 곳이며 산과 산이 만나는 지점으로 가지산도립공원의 경관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사전환경성검토 경상남도의 환경영향평가 도립공원위...

201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