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창원진해 환경운동연합 > Uncategorized > 마산시와 STX에 맞서 수정주민은 투쟁중이다.

Uncategorized

마산시와 STX에 맞서 수정주민은 투쟁중이다.

2010년 1월15일 수정마을에서는 신년을 맞이해서 작은 모임이 있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개최하는 주민회의에 그동안 함께 힘과 뜻을 모아준 지역의 시민사회의 몇몇분을 초청해서 덕담을 나누고 서로가 서로에게 힘을 나누고자 마련된 자리였습니다. 

주민총회에 참석하신 수정마을 주민분들


거대권력 마산시와 거대자본 stx에 맞서 수년간 싸움을 지속해오고 있는 주민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안고 주민들께서 기다리시는 마을 회관으로 달려가 보았습니다.
마을회관앞에 도착하니 예전 생각이 머리를 스쳐 지나갑니다. 전국환경운동연합 활동가 40여명이 수정마을을 둘러보고 기자회견을 하려하자 관변단체의 회원들과 stx유치 찬성쪽 주민들이 수백명이 몰려와 활동가들과 반대측 주민들을 둘러싸고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하던곳입니다. 벌써 2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렇게 예전 기억을 떠올리며 기다리니 수녀님과 대책위위원장님께서 오십니다.
인사를 나누고 마을회관 2층 회의장으로 올라가니 몇몇분이 미리 오셔서 자리를 잡고 계셨습니다.
이미 이런저런 투쟁속에서 얼굴을 익혀온지라 따뜻하게 인사를 나눕니다.

6시30분 회의를 시작하기전까지 마을주민 80여명이 자리를 잡으셨고 회의가 진행되면서 주민들의 참여는 더많아져 100여명을 훌쩍 넘기고 있었습니다.
이런 회의를 매주 한다고 합니다. 그때마다 마을주민들의 참여는 놀라울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몇십년씩 시민사회운동을 했던 활동가들조차도 쓰러지고 나가 떨어지는 엄혹한 시기에 노인분들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수정마을 주민들은 어디에서 이런 힘들이 나오는것일까요? 참으로 놀라운 모습이었습니다.

회의를 진행하는 박석곤 대책위위원장님

박석곤대책위원장님은 주민들께 감사하다는 인사말로 회의를 시작하셨습니다.
마산시청앞에서 1인시위가 벌써 200일을 넘기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 2명씩 오전 오후로 진행되는 1인시위에 70여명의 주민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고 계신다며 서로에게 힘을 부여하는 박수를 보냈습니다.

큰절까지 올리며 인사를 하셨던 요세파 수녀원장님

진전 더불사 회장님의 연대사는 일품이었습니다.


수정마을 주민회의에 참석하셨던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대표님들께서는 인사말을 통해 끊질기게 투쟁을 이어가고 계시는 주민분들께 놀라움과 존경의 말씀을 올리고 새해에는 꼭 승리를 이루자고 약속을 하셨습니다.
주민들 또한 stx와 마산시를 상대로 끝까지 싸울것을 결의하셨습니다.

공동대책위원장님의 구호로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구호가 모든것을 말해주더라 -“때려잡자 황철곤, 몰아내자 stx” “홀딱 벗겨버리자 강만수”


이날 회의는 마지막으로 공동대책위원장님의  구호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분들이 외치는 구호는 너무나 단순했지만 그분들의 분노를 고스란히 담고 있었습니다.

대책위원장님께서 구호를 외치러 연단에 서니 주민분들이 분주하게 2층회의실의 창문을 모조리 열어젖힙니다.
주민들이 외치는 구호소리가 황철곤 마산시장과,STX,그리고 찬성측 주민들의 귀에 들리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모습에서 정말이지 이분들의 분노가 얼마나 큰지, 고향마을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법과 경찰등 모든것을 틀어쥐고 휘두르는 거대권력인 마산시와, 어마어마한 자본(돈)을 가진 STX에 맞서 가진것이라곤 몸뚱아리 밖에 없는 노인분들이 끊질기게 싸울 수 있는 힘, 그것은 바로 고향마을을 지키고 잘 가꾸겠다는 소박함이었습니다. 
아무것도 바라지않고 오직 마을을 지키고 지금껏 살아왔듯 그렇게 앞으로도 살아가겠다는 주민분들의 작은 바램이 거대한 권력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무시당했을때 비록 힘없는 민초들이지만 그들의 분노는 권력도 자본도 막을 수 없음을 수정주민들은 온몸으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힘을주기위해 찾아간 그곳에서 오히려 힘을 받고 돌아온 날이었습니다.
새해에도 어김없이 진행되고 있는 수정주민들의 마산시청앞 1인시위에 따뜻한 관심과 지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는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kfemlocal

Uncategorized의 최신글

6 thoughts on “마산시와 STX에 맞서 수정주민은 투쟁중이다.

    • 그 마음 감사히 받습니다.
      다같이 힘내서 2010년에는 꼭 승리 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저희야 있는 그대로를 전해드리는 약간의 수고스러움을 자처했을 뿐이죠^^
      근데 근 200여일을 1인시위를 하고 계시는 수정마을 분들의 고생이 더 많이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파비님께서 다시한번 취재해 주시면 더 힘을 내서 싸울것 같은데요 ^^ 관심많이 가져주서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