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창원진해 환경운동연합 > Uncategorized > 성동산업 앞 오염물질 유입 관련 공문

Uncategorized

성동산업 앞 오염물질 유입 관련 공문

성동산업 앞 마산만 오염물질 유입 관련 성명서


마산만으로 오수유입이 비일비재,

행정은 즉각적 해결을 위한 해결시스템 구축하라.


우리단체는 어제 5월 9일 마산만 모니터링 중 성동산업 앞 마산만 지점에서 페인트 물로 추정되는 오수유입을 발견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로 사건보고 및 조치 요청하였으나, 8일 오후에 민원 접수를 받아 해경과 함께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염유입 지점을 찾지 못했으며 추가 유출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러나 9일 관찰결과 추가 유입이 지속되는 것으로 판단하여, 10일 오전 마산회원구청 환경미화과 및 마산지방해양항만청, 창원해양경찰청에 공문을 통해 아래와 같이 요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일 현장 확인결과, 남아있던 페인트 물로 추정되는 남은 오수가 양덕배수장 상류 우측에서 흘러나오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행정의 허술한 조치가 명백히 드러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오수유입의 경우는 즉각적인 대처와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시 오수유입을 해결하지 못한 채 또 유사 사태가 다시 일어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우리단체에서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마산만은 오염총량제실시를 통해 관리되고 있다. 오염부하량을 유지하고 삭감하기 위해 현재 성동산업 앞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원에 대한 조사와 유입경로 조사가 필요하다. 이에 저희단체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공동조사를 요청한다.


2. 마산만으로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사건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난해 마산만 ‘봉암갯벌’에서 어폐류 집단폐사 소식을 비롯하여 끊이질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마산만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에서 논의된 마산만에 지속되는 오염사고 재발방지와 빠른 조치를 위한 수질자동측정망 추가 설치 및 원스톱 해결시스템 구축을 요청한다.

◉첨부자료 : 현장 사진

▲ 오수유입 전체 현황

▲ 성동산업 앞 (1지점)

▲ 양덕배수장 하류 (2지점)

▲양덕 배수장 상류 (3지점)

▲ 양덕 배수장 상류 (4지점)




2013.05.10.


창원물생명시민연대

kfemlocal

Uncategorized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