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창원진해 환경운동연합 > 활동소식 > [기자회견문]주민들과의 약속을 어기고, 4대강사업 축하홍보행사를 주관하는 경남도 김두관도지사는 4대강사업반대 공약을 잊었는가?

활동소식

[기자회견문]주민들과의 약속을 어기고, 4대강사업 축하홍보행사를 주관하는 경남도 김두관도지사는 4대강사업반대 공약을 잊었는가?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 기자회견


주민들과의 약속을 어기고, 4대강사업 축하홍보행사를 주관하는 경남도 김두관도지사는 4대강사업반대 공약을 잊었는가?


경남도는 식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민관합동낙동강수질감시단을 구성하라!


2012. 4. 18 () 11:00 / 경남도청 기자실


 



지난 6.29 지방선거에서 우리 시민사회는 4대강사업을 반대하고 중단시키겠다고 공약한 김두관도지사를 공식 지지하고 철석같이 믿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김두관도지사가 이끄는 경남도에서 4대강사업의 주요사업이며 주민들이 반대하는 저수지증고사업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승인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였던 산청 손항저수지 증고 사업을 주민들 모르게 승인하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황당한 사태가 벌어졌다. 뿐만아니라 저수지 증고사업 승인 이후 현지답사와 주민간담회에서 김두관도지사는 주민들의 질문에 대하여 제대로 된 답변도 없이 자리를 떠 버리는 책임과 신뢰와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주어 실망과 의혹을 안겨주었다.



이 충격과 의혹이 채 가시기도 전에 경상남도가 이번에는 낙동강 자전거도로 개통식을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공동 주관한다고 발표하였다. 4대강사업을 축하하고 홍보하는 자전거도로 개통식을 경남도가 주관하는 것은 경남도민과 4대강사업을 반대하는 경남시민사회에 대한 모독이다. 또한 4대강사업 반대와 공사중단공약은 김두관도지사의 사업을 밀어붙이는 정부에게 도지사의 공약도 제대로 반영시키지 못하는 정치적 행정적 무능만을 드러내 보이며 패기처분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과연 우리가 지지하고 당선시켜 서로 협력하던 김두관 도정이 맞는가?


도지사 취임과 동시에 정부를 상대로 4대강사업 사업권 회수 소송을 진행하고 낙동강특별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하던 출범 초기의 김두관 도정의 성실하고 든든하던 모습은 이제 어디로 갔는가?


사업명칭만 4대강 제방사업에 포함됐을 뿐 실질적으로는 4대강 사업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업으로 확인돼 사업을 승인했다는 비겁한 발뺌에 넘어갈 우매한 주민들이라고 보는가? 4대강사업과는 상관없는 422일 자전거의 날 행사를 할 뿐이라는 얄팍한 합리화와 변명에 속아 넘어갈 어리석은 도민들로 여기는가?



벌서 잊었는가? 폐기하였는가? 도민들에게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도민들은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4대강사업을 반대하고 공사를 중단시키겠다고 하였던 공약을.



김두관도지사는 준공을 앞둔 4대강사업 공사현장인 낙동강을 가보라! 합천보와 함안보에 갇힌 경남도민의 식수 낙동강물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보라! 이렇게 더러운 물을 도민의 식수로 공급하고 있는 도지사로서 책임감이 없단 말인가? 낙동강 생태를 파헤치고 죽이며 만들어진 자전거도로 개통식을 경남도가 주관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지금 김두관도지사가 할일은 낙동강 자전거도로 개통을 축하하는 팡파레를 울리는데 들러리 서는 것이 아니라 오염된 낙동강물을 식수로 이용하고 있는 도민의 건강을 챙기는 것이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아직도 희망한다. 그리고 강력하고 간절하게 요구한다. 야만과 일방의 무지막지한 삽질로부터 낙동강과 식수를 지키겠다던 김두관 도정이 혼란과 우왕좌왕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 지금이라도 다시 약속을 중히 여기는 신뢰를 회복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김두관도지사는 4대강사업에 대한 반대와 공사중단 공약을 지키라!


김두관도지사는 4대강사업인 자전거도로 개통식 주관을 백지화하라!


김두관도지사는 손항저수지 증고사업 승인을 취소하라!


경남도는 도민의 식수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민관합동낙동강수질감시단을 구성하라!


 


 




2012. 4. 18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


 


 



kfemlocal

활동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