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창원진해 환경운동연합 > Uncategorized > 4대강사업 불법준설로 강이 죽어가고 있다

Uncategorized

4대강사업 불법준설로 강이 죽어가고 있다

▮ 항공촬영으로 확인된 불법준설과 낙동강오염 관련 기자회견(2011.6.16)


4대강사업 불법준설로 강이 죽어가고 있다.


부산경남 주민들의 식수원 보호를 위하여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불법공사 중단시켜라!






지난 5월31일부터 6월3일까지 4일간 우리단체는 낙동강 전 구간에 걸처 4대강사업 공사현장을 항공촬영하였다. 그 결과 낙동강 상류에서 하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인 불법준설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포클레인이 강물 속에서 직접 준설하고 있음은 물론 그 어디에서도 공사현장 하류에 있어야 하는  오탁방지막을 발견할 수 없었다. 함안보 하류의 준설토투기장에는 침사지가 조성되어 있지 않아 준설토 침출수가 그대로 본류로 흘러들고 있었다.


낙동강은 상류에서부터 낙동강 하구에 이르기까지 가늠하기 힘든 탁도를 보이고 있다. 낙동강의 물빛은 시뻘겋다 못해 새까맣게 변해 가고 있었다. 이 결과 부산경남 주민들의 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의 원수탁도가 수백NTU를 넘나들고 있다. 아울러 낙동강에는 물고기의 사체가 썩어가는 냄새가 진동하고 있으며 어류들이 멸종의 위기로 치닫고 있다.




이 같은 불법이 국민의 식수원에서 버젓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행정의 수장인 이명박정부의 6월말까지 준설을 완료한다는 계획에 따라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속도전을 벌이는 정부를 믿고 기업은 준설선에 의한 준설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손쉬운 포클레인으로 직접 준설을 감행하고 있다. 불법은 불법대로 저지르고 공사비는 줄여서 결국 국민 혈세를 토건 재벌들이 횡령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이명박정부의 4대강사업 제일주의로 기업의 공사판으로 전락된 낙동강은 죽음의 재앙을 맞이하고 있다. 어떠한 생명도 살아갈 수 없는 죽음의 강이 된 것이다. 그럼에도 환경부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 수질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이에 우리단체는 부산경남 주민들의 식수 안정성에 대한 신뢰를 위하여 낙동강 탁도공동조사를 제안하기도 하였으나 현 이상팔 청장은 “4대강사업을 반대하는 단체와는 공동조사를 할 수없다”는 망언으로 일거에 제안을 거절한 바 있다.


그런데 이번 항공촬영 결과 낙동강 전 구간에서 불법 준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낙동강 전구간은 탁도를 가늠하기조차 어려울 지경에 이르렀음이 확인되었다. 이와관련 우리단체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그동안 4대강사업 관련 어떤 관리를 해 왔는지 밝혀야한다.


2. 불법공사를 묵인한 관계 공무원을 문책하여야 하며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하여야 한다.


3. 불법 준설에 대해 즉각 공사중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


4. 심각한 탁도, 과도한 준설로 위기에 처한 낙동강을 살리기 위해서는 즉각 전 구간에 대한 공사를 중단하여야 한다.


5.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부산경남 안전한 식수관리 차원에서 민관합동 실태조사를 요구한다.




2011. 6. 16


낙동강지키기 부산시민행동,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


4대강사업 낙동강공사현장 항공촬영 사진


(5월31일~6월3일)

























상주 강창교 가물막이도 오탁방지막도 없이 하는 불법 준설공사로 발생한 탁도가 선명하게 강물을 줄기를 가르고 있다.


황강합류지 준설선으로 준설을 하고 있으나 침사지도 오탁방지막도 보이지 않는다.




남강합류지 불과 6~7km 하류에 칠서정수장의 원수를 취수하는 취수구가 있다.


남강합류지  준설선에 의한 준설을 하고 있으나 주변에 오탁방지막이 없으며 흙탕물이 그대로 낙동본류에 번져있다.




함안보 하류 준설선에 의해 준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침사지는 찾을 수 없다.


본포교 상류 침사지를 갖추지 않고 준설을 강행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서에는 3단 침사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침사지를 조성하지 않고 바로 강물로 방류하고 있다.

 

kfemlocal

Uncategorized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